미셸 푸코와 『성의 역사』: 풀무질 강연 안내

Reading 2020. 9. 1. 21:51
2학기에 성균관대 앞 인문사회과학서점 풀무질에서 김민철 선배와 이런 강독세미나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일전에 홍보한 적이 있는(https://begray.tistory.com/509), 지난 1학기에 성균관대학교 사학과 대학원수업으로 기획·진행했던 푸코 <성의 역사> 수업을 바탕으로 좀 더 쉽고 대중적인(?) 내용을 풀어가는 걸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공동강연 중에서 저는 주로 1, 5, 6 회차, 즉 <성의 역사> 1, 3, 4권의 내용과 맥락을 간략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맡을 예정입니다.

지금 짬이 날 때마다 준비하고 있는(...) 1회차의 목표는 <성의 역사> 1권이 무엇을 말하고 또 무엇을 말하지 않고 있는지, 그것이 어떤 적수들을 겨냥하고 있고 어떤 전통들을 염두에 두고 있는지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이 홍보포스팅에서 자세한 내용을 다 풀어내기 어렵겠습니다만, 한 가지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건 지금까지 한국의 연구자 혹은 다른 독자들이 <성의 역사> 1권을 읽어온 관점과는 매우 다른 이야기가 되리라는 사실입니다. 좀 더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저는 한국은 물론 영어권에서도 대부분의 연구자들에게 통용되고 있는 푸코 해석에 거의 동의하지 않습니다. <성의 역사> 1권을 젠더 연구의 이론적인 모델로 삼아왔던 시도가, 비록 그것이 '생산적인 오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푸코의 사유 전개를 놓고 보든, '성의 역사'를 연구하는 측면에서 보든, 여러 문제가 있다는 게 저의 입장입니다. 왜 그렇게 판단하는지, 그리고 그렇다면 우리가 푸코에게서 참고할 수 있는 좀 더 괜찮은 '성의 역사' 연구모델이란 어떤 것인지는 본 강의에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

비/대면 강의 모두 신청가능한 만큼, 이 주제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미셸 푸코와 『성의 역사』

미셸 푸코의 『성의 역사(L’Histoire de la sexualité)』는 현재까지 총 4권으로 구성되는데, 1권 『지식의 의지(La volonté de savoir)』는 1976년, 2권 『쾌락의 활용(L’usage des plaisirs)』과 3권 『자기에의 배려(Le souci de soi)』는 사망 직전인 1984년, 4권 『육체의 고백(Les aveux de la chair)』은 2018년에 출간됐다.

풀무질의 푸코 강독 세미나는 『성의 역사』에 대한 기존의 이해가 제1권에만 치중된 경향을 극복하고, 그것이 “페미니즘 편인지 그 반대편인지”와 같은 낡은 질문을 지양하며, 대신 1권부터 4권까지를 그 저술과정의 역사학적 맥락 속에서 총체적으로 이해하려고 시도한다. 구체적으로, 우리는 푸코의 저술뿐 아니라 그의 작업에 영향을 준 역사가들의 동시대 작업을 함께 살펴보면서 『성의 역사』를 하나의 역사적 텍스트로서 읽는 것, 다시 말해 그것의 진리치를 다투지 않으며 다만 그 형성 맥락을 파악함으로써 푸코의 ‘발화’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이로써 우리는 『성의 역사』 2~4권에 생명을 주고 그것들로부터 다시 자양분을 얻어간 역사학적ㆍ고전학적ㆍ사회인류학적 생태계를 조금 더 이해하고, 2~4권이 푸코의 일생의 작업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음미하며, 나아가 젠더의 역사에 접근하는 사유와 방법을 성찰해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푸코가 살아있었다면 제1권의 기획을 포기하고 새로운 도전을 감행했던 1980년대의 그를 이해하려는 우리의 시도를 정당하게 평가할 것이다. “애를 쓰는 것, 시작하고 다시 시작하는 것, 시도해보는 것, 틀리는 것, 모든 것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하는 것 (…) 요컨대 의구심을 품고서 신중하게 작업하는 것을 포기로 간주하는 사람들로 말하자면, 우리가 그들과 같은 세계에 속한 사람들이 아니라는 것은 명백한 일이다.”


-일시
2020년 9월 14일 ~ 11월 23일
격주 월요일 저녁 7시 30분

-장소
책방 풀무질에서

-강사
김민철/ 이우창


-강좌 소개
1강. 『성의 역사』 제1권 ↔️ 풍속사, 여성사, 페미니즘 이론 (강의)
2강. 『성의 역사』 제2권 서론 + 지성사 맥락 (강독)
3강. 『성의 역사』 제2권 제1장, 제2장 (강독)
4강. 『성의 역사』 제2권 제3장, 제4장 (강독)
5강. 『성의 역사』 제3권 (강의)
6강. 『성의 역사』 제4권 (강의)

코로나 19 사태에 지속가능한 형태로서 오프라인 강의와 온라인 강의를 병행합니다.
온라인 강의는 ZOOM으로 진행되며 수강생 분들께 접속 링크를 드립니다.
온라인 강의 수강료는 오프라인 강의 수강료의 2/3 가격입니다.

신청은 다음 링크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m.poolmoojil.com/product/미셸-푸코와-성의-역사/156/category/1/display/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