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 대 일베' 구도와 페미니스트 전략

Comment 2018. 6. 12. 00:22

간만에 의도치 않은 일로 SNULife에 접속했다가 경악했다(사실 접속할 때마다 놀라는 것 같다). 로그인 후 대문에 노출되는 베스트 게시물 중 하나로 어느 인터넷 BJ"페미""일베"만큼이나, 혹은 그 이상으로 열등한 존재라고 비속어를 섞어 성토하는 내용의 스크린샷 묶음이 올라와 있던 것이다. 물론 학교 온라인 커뮤니티가 여성주의에 호의적이지 않음은 익히 알고 있으며, 온라인 논쟁의 전개 상 그런 내용이 많은 사람들의 추천을 받는 경우 또한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해당 게시물에 300명 이상의 추천을 받는 동안 비추천은 거의 0에 가까웠다는 것, 그리고 댓글이 페미니즘을 조롱하는 내용들로 가득했다는 것은 상당히 경악스러운 일이었다. 아마도 해당 포스팅을 올리고 좋아하고 댓글을 다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여성주의·페미니즘을 온라인의 격렬한 논쟁국면에서, 그러니까 사회적으로 통용되는 언행을 넘어서는 예들로 처음으로 접했거나, 아니면 자신들이 자주 이용하는 커뮤니티에 유통된 안티페미니즘 자료묶음을 통해 수용했을 가능성이 높다. 이 두 가지 경험은 서로를 강화한다. '부정적인' 언어의 접촉은 안티페미니즘을 통해 학습된 관점이 더 확고하게 자리잡도록 해주고, 안티페미니즘을 통해 학습된 관점은 온라인 페미니즘의 여러 행위 중에서도 부정적인 측면에 더욱 잘 주목하게 만든다.

 

 

1.

 

그러나 내가 좀 더 의미심장하게 바라보게 된 지점은 따로 있다. "페미들이 혼란과 혐오를 조장하는 세력임은 명백하지만, 언론과 정치권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페미의 이해관계에 복무하고 있다"는 식의 유사-음모론이 여러 이용자들의 댓글을 통해 등장하고 또 퍼지고 있는 것이다. 뒤집어 말해 적어도 해당 포스팅에 직간접적 형태로 참여하는 다수의 유저들은 일부 적극적 안티페미니스트를 제외하고도 자신들의 고유한 '상식의 세계'를 형성하고 그에 따라 자신들의 세계 바깥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기묘하게 왜곡하여 수용하는 셈이다. 스스로를 "일베", "페미"도 아닌 상식인들로 간주하는 (주로 남성으로 구성되었으리라 추측되는) 집단은 메갈리아 이후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온 걸로 보이는데, 이제 이 집단에서 단지 "페미"에 대한 고유의 설명틀만이 아니라 "페미"의 요구에 동의하는 다양한 공적 행위자들에 대한 자의적인 음모론까지 만들어져 유통되고 있다. 당분간 이 커뮤니티에서 안티페미니즘의 승리는 확고해보인다. 2010년대 중반 온라인 페미니즘의 대대적인 부상에 비하기는 어렵겠지만,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안티페미니즘 혹은 페미니즘 혐오가 확고한 우세를 점하게 된 속도 및 그 규모도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여기서 앞으로 한 세대가 지난 후, 혹은 그보다도 앞선 시점에 한국사회가 정말로 상식과 합리성을 공유하지 않는 집단들 사이의 극단적인 대립으로 귀결되는 것, 그리고 안티페미니즘이 그 자체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공적인 정치언어로 데뷔하는 광경을 떠올리지 않기란 어렵다. 우리가 워마드 이용자들 및 TERF에게 합리적인 논의를 기대하기 힘든 것처럼, 이미 고유의 음모론적 세계관을 구축한--그리고 그러한 '정리자료'를 대규모로 만들어 퍼트릴 수 있는--안티페미니스트들도 합리적인 대화가 불가능한 집단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높다. 이들은 이미 페미니즘에 대한 거부감을 온라인에서 표현하는 정도를 넘어 페미니즘에 동의하거나 지지하는 '동조자'에 대한 자료 아카이빙과 공격을 수행하고 있으며, 공격범위에는 직접적으로 직업적 전망과 결부된 요소도 있다(특히 남성향 게임 소비자집단을 보라). 적극적 안티페미니스트들이 지금보다 더 큰 규모가 되었을 때 정책 행위자·언론의 움직임을 타겟팅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 가령 나무위키에서 홍익대학교 누드모델 몰래카메라 건 때 '진보 언론의 편향된 보도'를 그 자체로 길게 서술되었다는 사실은 이미 언론동향이 그 자체로 안티페미니즘의 중요한 관찰대상이 되었음을 보여준다. 온라인 전장은 더 이상 온라인에서만의 전장이 아니다.

 

 

2.

 

한국사회의 관찰자들은 지난 20여 년에 걸쳐 대규모의 여성소비자 집단들을 발견해왔으며 현재는 페미니스트 발화자 집단·페미니스트 유권자 집단의 대두를 바라보고 있다. 그 실질적인 규모가 어느 정도일지 현재로서 알기 어렵지만, 우리는 지금 안티페미니스트 소비자·발화자 집단이 매우 빠르게 스스로의 존재감을 드러내는 광경 또한 보고 있다. 온라인 페미니스트 집단이 386부터 이어지는 이전 세대의 여성주의자들과 매우 달랐던 바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안티페미니스트 집단 또한 386 남성들과 상당히 다른 심성·행동양식을 보여주고 있음을 고려할 때 우리는 앞으로도 예측하지 못한 사태를 마주할 가능성이 높다. 우리가 과거 여성주의를 보던 방식으로 메갈리아를 이해할 수 없었던 것처럼, 과거 메갈리아 대 일베·소라넷을 보던 방식으로 지금 또 앞으로 안티페미니즘의 대두를 바라볼 수 없다. 확실한 건 현재와 같은 형태로 안티페미니즘이 커질 경우 페미니스트 및 그에 동의하는 사람들도 상당한 피해를 입을 것이며, 나아가 안티페미니스트 집단이 완전히 대화불가능한 대상으로 남게 될 때 우리가 감당해야 할 피해는 그 이상이라는 사실이다.

 

단순한 관찰자가 아닌 행위자로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야 한다. 만약 현재와 같은 전개가 결코 좋은 방향이 아니라면, 이제부터는 어떤 방식의 실천이 효과적일까? 불과 2-3년 전 메갈리아와 "미러링"이 많은 사람들에게 호응받았던 것은 그러한 방식의 행위가 이전의 보다 '온건한' 방식들과 달리 일베를 공격하고 억제하는, 적어도 그런 기분은 들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처럼 받아들여졌기 때문이다. 이제 시간이 지나 성평등과 여성주의의 기본정신에 동의하는 사람들은 "메갈(페미) VS. 일베"라는 구도가 더 이상 유리하게 작용하기는 커녕 일베 바깥에서 대규모로 출현한 안티페미니스트들의 좋은 무기가 되어주고 있음을 점차 깨닫고 있다. 똑같은 혐오표현으로 대응하고, 조롱·경멸하고, 상대의 '밥줄'을 끊고, 필요하다면 자료도 조작하는 방식의 공격패턴은 이제 더 이상 과거와 같은 효과를 내지 못한다. 나는 그러한 공격패턴을 지속하는 게 오히려 안티페미니스트들이 짜놓은 프레임에 알아서 뛰어드는 것, 그리하여 더 많은 안티페미니스트들을 만들고 그들로 하여금 페미니즘 사냥을 할 수 있는 동력을 제공하는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

 

상황이 바뀌었으면 전략도 바뀌어야 한다. 나는 제도적으로는 합리적인 성평등의식의 교육, 일상에서는 좋든싫든 서로를 대화가능한 상대로 바라보고 합리적으로 설득하는 방식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모든 사람이 대화가능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상대를 대화불가능한 상대, 타격을 주어야 하는 적으로 간주한다면 잠재적이나마 대화상대로 남을 수 있었던 사람을 잃을 뿐만 아니라 안티페미니스트의 수만 늘리는 결과만을 가져온다. 반드시 지금 당장 상대방에게 페미니스트냐 여성혐오자냐의 양자택일을 요구해야 할 이유도 없다. 중립지대에 있는 사람은 언젠가 대화와 설득이 가능할 수 있지만, 아예 선을 넘어간 사람은 되돌리기 매우 어렵다. 나의 주장이 여러 온라인 페미니스트들에게는 또 다른 "도덕", "코르셋"을 강요하는 것처럼 읽힐지도 모른다. 그러나 내가 묻고자 하는 것은, 우리의 목적에 비추어 볼 때 지금 가장 효과적인 방식이 도대체 무엇이냐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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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힐턴 2018.06.16 09:43 Modify/Delete Reply

    페미와 일베를 동일시하는건 일베나 우파와 연관된 안티페미들의 생각이고 다른 남초사이트는 페미가 아닌 메갈=일베를 지지하는 편입니다.

    남초에서는 중동권의 페미니즘을 지지하는 편인데 그들은 페미나치가 서구와 한국에만 있다고 생각해서 그렇습니다.

    • BeGray 2018.06.18 12:38 신고 Modify/Delete

      아마 사이트/커뮤니티별로 차이가 있고 또 앞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좋은 쪽이든 아니든) 계속 바뀌지 않을까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일베와의 동일시 대상이 반드시 우파가 아니더라도 메갈/워마드에서 "페미" 전반으로 확대되는 경향이 있지 않나 보고 있습니다.

  2. ㅠㅠ 2018.12.13 19:41 Modify/Delete Reply

    안녕하세요 페미니즘을 접한지 1년 쯤 되어가는 학생인데요...
    지나가다가 글을 보게 되었는데 페미니스트가 어떤 전략을 사용해야 하는가
    뭐 그런글인 것 같아요... 쉽게 이해는 안되지만 ㅠㅠ
    실제 남성중심문화가 아직까지 강하게 자리를 잡고 있는 분야가 다수이고
    이 분야들은 대체적으로 강한 권력을 가지고있는데 그럼 어떻게 대처해야하나요ㅠㅠ
    남성중심적으로 생각하지 말아달라. 차별받는 여성의 입장을 봐달라 같은 말은 씨알도 안먹히지 않나요ㅠㅠ
    특정 사례와 대응책을 몇 가지 가르쳐주실 수 있나요

    • BeGray 2018.12.14 00:03 신고 Modify/Delete

      안녕하세요, 그런 경우 딱히 만능 일반론이 있는 건 아니라서, 그냥 가급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주시면 거기서부터 같이 이야기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제가 답변이 좀 불규칙하고 느릴 수 있다는 점만 양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ㅠㅠ 2018.12.15 18:54 Modify/Delete Reply

    남자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군 문제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응해야하나요ㅠㅠ
    법적으로 군대를 갈 수 없는 약자로 규정되어서 안 가는거다. -> 실제로 여성은 군대에서 직무를 수행하고 있다.
    극단적으로는 남자가 여성을 차별하여 만든 올가미에 스스로 걸려든 게 아니냐 같은 얘기를 하는데 이건 제가 봤을 때 이상한 소리같아요...(물론 대다수가 이런 소리를 하네요...)
    아주 조금 논리씩 따져가기 시작하고 있는데 페미니즘의 전선에 있는 주제들에 있어서 페미니스트들의 설명이 공감은 가지만 빈약한 것 같아요. 이런식으로 차별이 없는 것 처럼 되어버리는 주장에 몰리게 됩니다 ㅠㅠ
    아니면 군대 내 성폭력 같은 사례로 다이브 인 해야되는 건가요??

    • BeGray 2018.12.17 21:40 신고 Modify/Delete

      솔직히 군대문제는 매우 골치아프고 답이 딱 안 나오는 주제입니다(...). 군대 운용의 실용적인 차원에서 여성징병에 반대할 수 있겠지만(저는 이쪽 입장입니다), 애초에 법률 단계에서 성별에 따른 차별적 적용이 이뤄지고 있는 건 부인할 수 없죠. 남성은 징병제지만 여성은 모병제니까요(물론 군대 내에서의 여성/남성 군인간 차별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

      제 생각에 이건 차별적 조치가 있음은 인정하고, 대신 그 차별로 인한 유/불리를 감소시키는 방향의 정책을 지원하면서(그런 점에서 병역을 수행한 사람에게 어느 정도의 혜택을 제공하고 또 병역 내의 불합리한 부담을 최소화하자는 걸 부인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동시에 그러한 군대 운용상의 차별적 조치가 있다고 해서 그게 일상의 여러 성차별적 조치를 정당화하는 건 아니라고 말하는 게 가장 합리적인 스탠스일 듯 합니다. 이건 사실 해당 입장 내에서 각 정책별로 어떠한 해법을 제시하는 게 맞는지에 대한 기술적인 이야기로 풀어가는 게 맞지 않나 싶네요.

  4. ㅠㅠ 2018.12.15 18:58 Modify/Delete Reply

    제 생각에 논쟁이 될만한 부분은 유리천장 같은데...
    저는 능력있고 경력있는 여성의 진급이 출산때문에 남성에게 넘어가는 사례를 보았는데요.
    꽤나 빈번한 사례가 아닐까, 이런 부분이 임금격차와 유리천장으로 작용하는게 아닐까 싶었어요.
    근데 매번 시장의 논리가 그렇다. 기업은 이윤을 취하는 것이다. 돈되면 남자말고 원숭이를 뽑는게 시장이다. 같은
    얘기에 '그럼 여자는 출산 육아에나 힘쓰라는 소리냐' 정도로 끝나버려요.
    더이상의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데 관점을 주실 수 있나요??ㅠㅠ

    • BeGray 2018.12.17 21:47 신고 Modify/Delete

      ㅠㅠ 님께서 해당 논제들을 갖고 어떤 방식의 논쟁을 만들어가고 싶으신지에 따라 답변이 달라질텐데요, 일단 논쟁을 생산적으로 만들어가고자 한다, 는 전제 하에서 답변을 드리자면

      이건 결국 사회과학 분야의 관련 연구들을 따라가면서 논리를 세워야 할 듯 한데요, 먼저 염두에 둘 점이 "유리천장"으로 정확히 어떤 현상들을 지칭하는지, 어떤 종류의 "유리천장"을 겨냥하는지 세분화를 해서 논의를 풀어가는 게 어느 정도 논의의 진전이 있을 것 같습니다(항상 그렇지만 뭉뚱그려 말하면 당장의 논쟁의 유불리와 무관하게 논의는 진전되기 어렵습니다).

      +

      저는 관련분야 전공자가 아니라서 잘 모릅니다만, 직관적으로 떠올릴 수 있는 것은

      1) 미혼/비혼 여성과 남성 사이에 임금격차/유리천장이 얼마나, 어떻게 존재하는지를 먼저 들여다보고 거기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제기하는 것

      2) 기혼 여성/남성 사이에 그러한 차별이 존재한다면 출산/육아 부담을 특정 성에만 집중시키는 게 문제이니만큼 그 분담을 공평하게 나누는 게 맞다 식으로 풀어갈 수도 있겠죠.

  5. ㅇㅇ 2019.09.19 15:59 Modify/Delete Reply

    https://brunch.co.kr/@psybaster/18#comment

    작가님의 분석에 대해 비판하는 글인데요,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ㅇㅇ 2019.09.19 16:22 Modify/Delete

      간략한 제 평은,마치 중학생이 쓴 논술 수행평가지를 보는 듯했습니다..

    • BeGray 2019.10.12 17:49 신고 Modify/Delete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가볍게 훑어보았는데, 시리어스한 비판이라기보다는 아 그냥 필자가 이런 생각을 했구나 정도의 느낌이라 그러려니 하는 기분입니다 ㅎㅎ

  6. gg 2020.02.19 17:59 Modify/Delete Reply

    스누라이프가 서울대생의 여론을 완벽하게 반영한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페미니즘을 향한 부정적인 시각이 상당수 존재함은 확실해보이네요..저는 여초과에 재학 중인 타대 남학생인데요,비교적 페미스트로서의 정체성을 밝히기 수월한 환경임에도 실천적인 상황에서 여러 압박을 느낍니다..ㅜㅜ인상깊게 본 여성주의 게시물이나 청원 등을 공유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남동기들이 말도 안되는 헛소리를 지껄일 때 대화에 참여하지 않는 선에서 타협합니다.begray님과는 한국 사회의 얼마 안되는 남성-여성주의자라는 정체성을 공유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begray님은 이런 부당한 압박을 겪지 않으셨는지,겪었다면 어떻게 극복하셨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 BeGray 2020.03.21 22:45 신고 Modify/Delete

      일반론으로 답하기는 어려운 질문인데요, 특히 일상의 차원에서는 자신의 주장이 얼마나 더 합리적이고 올바른가와 별개로 해당 집단에서 자신이 어떤 위치와 발언권을 가지고 있는지가 중요한 차이를 낳는 것 같습니다. 제 말이 설득력을 가질 수 있는 관계를 구축하고, 그 안에서 적절한 수사적 전략을 구사해 가는 과정이 필요하긴 한 듯 합니다.

  7. ㅇㅇ 2020.03.21 11:52 Modify/Delete Reply

    스누라이프 진짜 미쳤습니다...텔레그램 n번방 사건을 두고 "거기에 남자만 있다고 장담할 수 있냐","원래 세상은 아름답지 않다.자기 몸은 자기가 지켜라","니들이 조심했어야지"따위의 망언들이 쏟아지고 있어요.이게 조국의 미래라니 참담하기 그지 없네요

    • BeGray 2020.03.21 22:42 신고 Modify/Delete

      원래 아무 사람이 아무 이야기나 하는 곳이긴 하지만, 그런 이야기를 '현실주의적 태도'의 외피로 포장한다는 데서 기본적인 도덕관념에서 심각한 문제가 있는 발언이라고 생각합니다. 뭐, 어떻게 보면 예전에는 그게 스탠다드였는데 이제는 그게 공적인 곳에서 꺼낼 이야기가 못 된다는 걸 본인들도 의식은 하는 세상이 되었다는 데서 약간의 위안을 찾으실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앞으로 갈 길은 많이 남아있지만요.

  8. 스누깨끗해지길 2020.06.18 12:12 Modify/Delete Reply

    저도 스누라이프 보고 너무 놀랐어요.
    일베 사이트처럼 페미니스트를 못생긴, 뚱뚱한 여성으로 프레임화시키고 입에 담기힘든말들로 욕하는 것을 보고 놀랐어요. 근데 비추가없고 추천이 정말 많더라구요 ...
    학교 커뮤니티에서 익명의 사람들이 대부분 이런 사상을 갖고있다니 끔찍하네요

    • BeGray 2020.06.19 11:50 신고 Modify/Delete

      실제로 학생들이 사용하는 익명커뮤니티 사이트가 분화되면서 더 그런 면이 강해진 것 같기도 합니다 ㅠㅠ 특히 SNULife는 본인들이 가장 똑똑한 집단이라는 (제 생각에는 멍청하기 그지없는) 편견이 집단적으로 공유되는 곳이다보니 그런 데 대한 반성이 더 어려운 듯 하네요.

  9. ㅇㅇ 2020.06.20 11:27 Modify/Delete Reply

    어떤 분과든간에 조금만 공부를 깊게 들어가보면 여성학의 학문적 권위가 단순히 "정신병"으로 축소될 수 있을만큼 미약하지 않다는걸 쉽게 깨달을텐데요.솔직히 저렇게 오만하기 짝이 없는 주장을 아무렇지 않게 펼치는 이들을 보면 이제 짜증을 넘어 경멸감과 혐오감까지 듭니다.동시에 저 무식한 이들이 맘껏 활개칠 수 있도록 꾸준하게 먹잇감과 거처를 제공해주는 한국식 랟팸들에게도 실망이 크고요..

    비교적 가까운 곳에서 페미니즘의 흐름을 체감하는 입장으로서 한국 사회의 비관적인 전망들을 적잖게 발견하곤 합니다.
    주요 플랫폼에서는 이미 합리적 페미니스트들이 "백래시"라는 죄명으로 쫓겨나거나 간신히 연명하고 있는 실정이고,그 빈 자리에는 배제와 혐오를 동력으로 삼는 랟팸들이 꿰차고 들어섰습니다.(이들은 더 이상 소수나 일부가 아니고 오히려 가장 많은 구독자 수와 영향력을 지닌 메인 스피커가 되었습니다.)물론 온라인 상의 여론과 오프라인의 현실이 언제나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이들이 점차 한국 페미니즘의 "상식"을 구축하고 전파할 것이라는 데서 처참하네요ㅜㅜ

    • BeGray 2020.06.25 01:03 신고 Modify/Delete

      위안이 되는 말일지 모르겠습니다만, 애초에 "합리적 페미니스트"가 한국에서 다수를 점한 적은 없었고, 그러한 입장이 다수파를 점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에게 와닿고 있는 게 아닐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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