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포스의 ‘감정교육’: 『단순한 이야기』와 열정적 사랑의 문제

Critique 2016. 3. 26. 19:24

이우창. 「도리포스의 '감정교육': 『단순한 이야기』와 열정적 사랑의 문제」 . ≪영미문학연구≫ 29 (2015): 141-64.


논문 pdf 형태로 보시거나 혹시라도 공식적인 지면에 인용하실 분은 링크를 참조해주시길 바란다(http://kiss.kstudy.com/journal/thesis_name.asp?tname=kiss2002&key=3390177).


첫 투고 결과물을 드디어 학술DB에서 볼 수 있게 되었다. 글 자체는 소품격이지만, 그래도 한국 영문학계에서 루만을 써먹은 몇 안 되는 사례 중 하나라는 데 작게나마 의미를 부여할 순 있겠다. 작은 글 하나를 글 답게 만들기 위해서 여러 분들께 큰 도움을 받았다. 투고-게재 과정에서 얻은 중요한 깨달음은 1) 글은 역시 고치는 만큼 좋아지긴 한다 2) 공식적인 심사과정을 포함해 글을 개선시킬 수 있는 시스템/네트워크의 존재는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 특히 몇몇 선생님들의 큰 조력이 없었다면 이 정도 퀄리티도 절대 나오지 못했을 것이다. 공식적으로 도움을 주신 분들을 제외하고도, 루만에 관해 친절히 설명해주신 J 선생님, 영어초록을 뜯어고쳐 주신 분들께 특히 감사드린다.


본문을 읽어보실 분은 접어둔 부분을 클릭하시길. 다만 한글 파일을 바로 웹브라우저로 옮기면서 이탤릭 표기를 포함해 원문의 표기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지점들이 있다. 혹시라도 필요하신 분은 위의 링크를 통해 직접 다운받으시고, 급하게 파일이 필요하신 분은 내게 따로 말씀주시길 바란다.







: